1/29 플러터 2기 서울 스터디 첫 모임 후기
안드로이스터디(androidstudy.co.kr) 앱 개발자 커뮤니티 플러터 2기 서울 첫 모임.
이 번에 진행하는 앱개발 스터디는 크로스플랫폼 Flutter 기반으로 실무 앱 개발 프로젝트를 목표로 3개월간 진행.
2~4월 까지 매주 일요일 오후 진행.
참여하신 분들중 백엔드, AI 등 다양한 분야의 경력자 분들이 참여 하셔서 좋은 성과를 기대해 봅니다.
첫 모임이라 각자 소개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이도 공개하고 직업이나 전공 그리고 맡고 있는 주력 개발 분야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 했습니다.
아무래도 플러터로 개발하게될 앱의 경우 프로젝트 위주이기 때문에 백엔드, 디자인 등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해서 확인을 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각자 소개를 마치고 나서 앞으로 스터디를 어떻게 진행할 지 소개 했었습니다.
2월 첫 달은 스터디 위조로 해서 빠르게 플러터를 학습 하기로 하였습니다.
총 4회 모임 동안 마스터 해야 하므로 평일 또는 토요일 예습과 복습을 잘 준비해 오셔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 주 모임 전까지 다트 문법 완벽하게 숙지 하시고 위젯, 레이아웃 등 학습 오시라고 안내 했습니다.
그리고, 3,4월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일단, 첫 번째 주제는 크몽이나 위스켓 앱들을 참고해서 플러터 개발자와 앱 개발을 의리할 기업과 중계 해주는 플랫폼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회원분들 중에 만들고 싶은 앱 주제가 있다면 조별로 나눠서 진행하면 되기에 다음 3차 모임때까지 정리해 오시라고 했습니다.
이어서, 개발 환경 구축을 했습니다.
대부분 맥북을 사용하시지만 간혹 윈도우 환경 이신분도 있어서 따로 셋팅을 진행 했습니다.
그런데, 한 분은 디스크 용량이 부족해서 마무리를 못하셨네요.
다음에 용량 정리좀 하시고 마져 설치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프로젝트는 기간이 아무래도 짧아서 간단한 기능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실무 프로젝트를 의뢰 받아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이후 계속 참여 하실분들에 한해서)
환경 설정을 마무리 한 후에 다트(Dart) 언어에 대한 문법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대부분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이 있으셔서 오늘을 차이점만 체크 해서 설명 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인터넷, 유튜브, 책 등을 통해서 학습해 오시기 바랍니다.
첫 모임에 참여 못 하신 분들은 꼭 환경 설정과 예습까지 해오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첫 모임이라 이렇듯 가볍게 진행 하였으며, 다음 주 부터는 제대로 스터디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추후 2~3명씩 조별로 편성해서 평일이나 토요일 커퓨숍에서 모여서 함께 예습.복습 하도록 안내도 하였답니다.
3회차 모임에는 스터디 마치고 뒷풀이 모임도 하기로했으니 꼭 일정 비워 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한주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